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전기를 하면 할수록 느끼는 건데 모든일이 마찮가지겠지만

계속 꾸준히 생각하고 공부하고 몸으로 느끼는 방법이 최고 인것 같습니다. 일을 할때 이해하고 하는 것과

그냥하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는것 같아요. 오늘은 캐드 전기도면에서 전열도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도면이 전열 도면인데요. 전열도면이라고 하면 간단히 콘센트 도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면만 보시면 상당히 복잡해 보이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위의 도면에 LP-2 라도 표기된 분전반이 보이실 겁니다.

이 LP-2 에 모든 전열회선이 연결이 됩니다. 그럼 아래 그림에 분전반 결선도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볼까요.

저희는 전열도면만 보고 있으므로 위의 분전반 결선도에 전등, 실내기, 온도조절기는 빼고 나머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하나하나 보면서 찾아가 봅시다. SPARE 는 말 그대로 여분으로 ELB를 달아두는 것입니다.

 

먼저 분전반 결선도에 연결된 ELB 전열 R1 ~ R5 까지 볼까요.

도면에서 보면  R1~R5 까지 다섯 라인의 콘센트 라인이 분전반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도면에서 R1~R5 을 보면 실선으로 연결된 라인이 한 회로 입니다. 그래서 다섯 회로가 분전반 LP-2로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 분전반 결선도에서 HD1, HD2가 보입니다.

HD1, HD2 는 핸드 드라이가가 연결이 되는 두개의 회로의 콘센트입니다. 이 두회로가 분전반 LP-2 로 연결이 됩니다.

 

다음 분전반 결선도에서 ER1, ER2 가 보입니다.

ER1, ER2는 전기온풍기가 연결이 되는 두개의 회로의 콘센트입니다. 이 두회로가 분전반 LP-2 로 연결이 됩니다.

 

전열 R1~R5, 핸드 드라이기용 콘센트 HD1~HD2, 전기온풍기용 콘센트 ER1~ER2 가 분전반 LP-2 로 연결이 되어서

분전반 LP-2 에서 결선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캐드 전열 도면을 이해하실때 분전반 결선도와 전열도면을 서로 매치해 가면서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실제로 작업을 할 때 놓치는 부분이 있으면 다시 작업을 하게 될 시 두배로 일량이 많아지거든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캐드 도면을 잘 이해하실려면 여러 많은 도면을 많이 봐 보세요. 단시간에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기 전열 캐드도면 보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