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등공사에서 도통테스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통테스트는 보통 전등회로를 결선한 후에 한번 실수 하면 정말 큰일? 이 나는 경우, 실수를 하지 않아야 될 경우에 주로 하는데요. 예를 들어 천장 마감재가 석고보드일 경우, 석고보드가 천장에 덮여지고 나서 전등회로 결선이 잘못 된 것을 발견하게 되면 석고보드를 다시 뜯어야 되어서 경제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상당한 손해를 보게됩니다.

이런경우 전등회로 도통검사를 필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통검사는 도통테스터기로 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보통 현장에서는 일명 삑삑이 라고 부릅니다.

도통테스터기

자 그럼 한번 사진을 참고하면서 전등회로 도통검사를 같이 해 볼까요.

사진으로 예를 들을 전등회로 구성은 

세대분전반->2구스위치->전등A,전등B(2라인)

이렇게 회로가 연결이 됩니다.

도통테스터기를 회로가 연결이 되면 삑~~ 하고 소리가 납니다. 그럼 회로는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아래 그림은 두명이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세대분전함 전등 전원선에 테스터기 연결

먼저 세대분전함에 전등 전원선에 (빨간색 : 스위치 공통, 하얀색 : 등 공통)도통테스터기를 연결함니다.

다음, 

스위치 검은색라인 숏트

한명은 스위치의 검은색 전등라인을 가위로 빨간색(스위치공통)과 숏트를 시킵니다. 전선피복을 벚겨서 연결할 수도 있지만 현장에서는 빠르게 가위로 살짝 찝어서 숏트를 시킵니다.

 

다음, 

검은색 전등라인

다른한명은 검은색 전등라인과 하얀색(등공통) 을 가위로 살짝 찝어서 숏트를 시킵니다.

이때 세대분전함 전원선에 연결해 놓았던 도통테스터기가 삐~~~ 하고 울리면 회로 연결이 잘 되었다는 뜻입니다. 만약 울리지 않는다면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 2구 스위치 회로 구성이므로 다른 라인도 확인해 봐야 겠죠.

스위치 파란색 라인 숏트

한명은 스위치의 파란색 선과 빨간색(스위치공통) 을 숏트를 시킵니다.

다음, 

파란색 전등라인 숏트

다른한명은 파란색 전등라인과 하얀색(등공통) 라인을 숏트를 시켰을 때 세대분전함 전등 전원선에 연결해 놓았던 도통테스터기가 삐~~ 하고 울리면 회로구성이 잘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상 두명이서 도통 테스트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두명이 없고 혼자서 도통 테스트를 해야 할 때, 편하게 하는 방법은 세대분전반의 전등전원선을 숏트를 시켜놓고, 스위치에 도통테스터기를 달고, 전등라인 색깔별로 숏트를 해가며 도통 테스터기에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면서 회로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간단한 회로 구성이지만 만약 실수를 했는때, 큰 일? 이 생길경우에는 도통 테스터기로 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인테리어가 다 되었는데 그 인테리어를 다시 다 헐구고 회로를 다시 연결한다고 생각하면 귀찮더라고 도통테스트는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