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성선과 접지선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현장에서도 보면 중선성과 접지선의 역할과 차이점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여.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성선                                            접지선

<중성선과 접지선이란?>

중성선이란?

중성선은 보통 N상 뉴트럴(Neutral) 이라고 하며, 단상 3선식이나, 3상 교류계통에서 변압기의 Y 결선의 중점에 연결되는 선을 말합니다. R상, S상, T상과 결합하여 전압을 만들어내고 부하에 전류를 공급해 줍니다.

이론상 중성선은 기준전위(0V) 입니다. RST의 각 상이 120도씩 상쇄가 되어서 0V 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론상 N상을 만저도 감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장상황이 불평형 부하일 경우 중성선에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 전류가 흐르는 불평형률은 3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여기서 380V, 220V 접압 공급방식이 궁금하시죠? 

380V : R+S 결합, S+T 결합, R+T 결합

220V : R+N 결합, S+N 결합, T+N 결합

접지선이란?  

접지선은 보통 E(Eeath)선,G(Ground)선 이라고 하며, 대지의 접지극과 연결된 선을 말합니다.

전기회로나 전기기기의 일부를 대지와 도선으로 연결하여 기기의 전위를 대지와 같은 0 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접지선은 감전재해방지용입니다. 따라서  접지선도 평상시에 전류가 흐르지 않아서 만저도 감전이 되지 않습니다.

 

<중성선과 접지선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중성선은 접지선에 가깝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중선선은 내선규정에 전압선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접지 연결을 중성선에 연결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정상상태에서 접지선은 전류가 흐르지 않지만, 중성선은 전기회로를 구성하고 있으며, 상시전류가 흐르는 통전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