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이론

와이(기동) 델타(운전) 회로란?

전기와라 2019. 11. 1. 21: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도전동기를 와이 기동, 델타 운전 하는 와이델타 회로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스타델타 회로라고도 합니다. 최대한 알기쉽게 설명을 할 예정이니 아래 내용을 천천히 확인해 보세요.

 

<와이델타 회로로 모터를 기동, 운전하는 이유>

결론부터 말씀드릴께요. 처음 모터를 기동할때에는 정상운전때보다 6~7배 정도의 높은 전류가 필요하게됩니다. 따라서 모터의 코일이 손상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모터 코일의 손상을 막기 위해 와이기동 델타 운전 방법을 사용합니다. 물론 모터의 용량이 5KW 이하의 작은 용량은 직입기동 방식을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그 이상의 모터 용량일 때에는 기동시 전류 값이 커서 코일의 손상을 저감하기 위해 와이델타 회로를 사용합니다. 또한 와이델타 회로는 리액터 기동방식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사용을 합니다. 약간의 전선과 전자접촉기만 추가로 설치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와이델타 회로의 원리>

먼저 모터를 와이결선으로 기동한후 일정시간이 흐른뒤 기동전류가 낮아질 때 델타회로로 바꾸어 운전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전동기의 기동전류는 운전전류의 6~7배 정도의 높은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모터의 코일이 손상이 입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와이 기동, 델타 운전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와이 결선시에는 정상운전전류에 1/3 의 전류만 흐르므로 코일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다만 전류값이 낮아지는 만큰 전동기를 회전하는 힘인 토크또한 1/3 로 줄어들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난후 기동전류가 낮아지면 델타 회로로 운전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와이델타 결선의 주의점>

하루에 몇회이상 On/Off 를 반복하는 대용량 전동기는 와이 델타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잦은 On/Off 는 전자접촉기의 수명의 단축시키기 때문에 잦은 유지보수 작업을 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리액터 기동법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