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제 슬슬 겨울이 올려고 하나보네요.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쌀쌀하네요.

오늘은 차단기의 명판에 나와있는 차단기 스펙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현장에서도 차단기 명판에 나와있는 스펙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시는 분들이 많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배선용 차단기와 누전차단기 명판 내용을 확인해 볼건데요.

아래 내용을 보시면 전기에 대한 기본 지식만 있으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배선용 차단기>

배선용차단기

위의 사진에 배선용 차단기가 있는데 명판의 내용이 잘 보이지 않아서 그 부분을 확대했습니다.

AT : Ampere Trip의 약자이며 차단기가 트립이 되는 전류의 값을 나타냅니다. 흔히 말하는 차단기의 용량을 말할때는 이 AT값을 말하는 것입니다. 맨 윗사진 차단기에 보시면 가운데 400A 라고 쓰여 있습니다. 차단기가 400A이상일 때에 트립이 되며 이 차단기의 AT 는 400A입니다. 

AF : Ampere Frame의 약자입니다. 프레임이는 말은 차단기의 몸체이라는 뜻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400AF 라고 표시가 되있죠? 400A 까지 차단기 몸체 즉 외형이 버틸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AT와 AF 가 같거나 AF가 AT보다 조금 크게 나옵니다. 

P : 차단기의 입력단자 수 입니다. 위에 예시에 3P 라고 나와 있으면 입력전원단자가 3개 라는 뜻입니다.

Ue : 정격사용전압입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690V, 480/500V, 415/460V, 380V, 220/250V, 500V 의 여러 정격전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u : 극한 차단전류 혹은 정격차단전류 라고 하는데요. 단락사고가 났을 때 차단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전류값입니다. 위의 명판을 예로 들면 690V 에서는 8KA 까지 차단기가 견딜 수 있고 220V 에서 사용시에는 75KA 까지의 단락전류를 차단기가 견딜 수 있습니다.

Ics : 서비스 차단전류 라고 하는데요. Icu(극한 차단전류)로 차단기가 트립이 된 다음 바로 차단기를 다시 올렸을 때 Icu 값의 몇% 까지 차단기가 견디어내진지 보여주는 퍼센트 값입니다. 위의 명판에 보시면 Icu=Ics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것은 예로 들면 220V 에서 75KA 의 단락전류를 흘려서 차단기를 트립시킨후 바로 다시 올려후 75KA의 단란전류가 다시 흘러도 차단기가 견디어 낸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명판에 Ics=100%Icu 라는 의미도 Icu=Ics 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것은 가장 좋은 사양인데, 실제로 저렴한 차단기는 Ics=50%Icu 인 차단기도 있습니다.

50/60Hz : 50Hz 와 60Hz 에서 둘다 사용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Cat.A : Cat. 는 Category의 약자입니다. 단시간 차단여부에 따라 Cat.A(단기간차단기능 없음) 과 Cat.B(단기간차단기능 있음) 으로 나뉘어 집니다. 따라서 위의 차단기는 단기간차단기능이 없은 차단기입니다.

Ui : 정격절연전압을 나타냅니다. 위의 명판을 예로 들면 1000V 라고 나와 있는데요. 차단기가 1000V 까지 절연이 파괴되지 않고 견딜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Uimp : 정격임펄스내전압으로 낙뇌등 서지에 견딜 수 있는 전압입니다. 위의 명판을 보시면 8KV 까지 낙뇌 전압을 견딜 있다는 의미입니다.

 

<누전차단기>

누전차단기

 위의 그림에 누전차단기가 있습니다. 보기 편하게 명판만 편집한 그림이 아래에 있습니다.

누전차단기의 명판은 배선용 차단기의 명판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①정격전압 : 배선용차단기의 Ue 와  같은 의미입니다. 위의 명판에서는 AC 110/220V 겸용에서 사용하는 누전차단기입니다.

②정격감도전류 : 누설전류가 정격감도전류 값 이상으로 흐르면 차단기가 동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명판에서 예를 들면 정격감도전류가 30mA 이므로 30mA 이상이 흐르면 누전으로 판단하여 차단기가 트립이 됩니다.

③정격차단전류 : 배선용차단기의 Icu 와 같은 의미입니다. 위의 명판에서는 2.5KA 의 단락전류를 견딜 수 있다고 나와 있네요.

④2극 2소자 : 누전차단기의 전원입력단자가 2개이고 차단기 내부의 과전류 검출장치가 2개라는 의미입니다.

⑤단상 2선식 : 단상 2선식의 전원 공급방식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⑥정격부동작전류 : 누설전류가 발생을 하더라고 정격부동작전류 값 이하의 전류가 흐를 때에는 차단가기 동작하지 않는 다는 뜻입니다. 위의 명판을 예로 들면 정격부동작전류가 15mA 이므로 15mA이하의 누설전류가 발생해도 차단기는 트립이 되지 않습니다.

⑦동작시간 : 누설전류가 발생할 때 차단기가 동작하는 반응 속도 입니다. 위의 명판에서는 동작시간이 0.03초 만에 누설전류가 발생을 하면 차단기가 동작하도록 되어 있네요.

 

하나 하나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졌네요. 전기에 대한 기본지식만 있으면 충분히 이해하셧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