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자접촉기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전자접촉기는 M.C(Magnet Contact) 혹은 M.S(Magnet Switch) 라고도 합니다.

자, 그럼 전자접촉기의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접촉기란?

일종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것인데 전자석에 전류를 통하여 접촉자를 갖다 붙여 접점을 닫게 하는 장치로 기구적으로 릴레이(relay)와 동등하지만 릴레이 보다 전기적 용량이 큰 회로를 조작할 수 있고, 큰 용량의 전기에 견딜 수 있게 구조되어 있다. 전자석으로 제어되는 계폐기로 자동제어에도 많이 사용이 된다.

 

전자접촉기의 구조 및 동작원리

위의 그림은 전자접촉기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아래 설명을 보시면서 전자접촉기에 대해 알아가 보겠습니다.

 

전원 : 전원부에 전기가 인가가 되면 전자접촉기가 동작을 하게 됩니다. 전원부에 전원을 공급을 해주면 전자접촉기 내부의 코일에 자기가 형성이 되어서 윗쪽 주접점과 아랫쪽 주접점이 서로 연결이 됩니다. 한마디로 전원부에 전원을 넣어주는 것이 일반 스위치의 동작과 같은 원리입니다. 전원부에 전원이 공급되면 주접점이 연결이 됩니다.

 

주접점 : 전원부는 전자접촉기가 동작하게 하는 역할이고 전원부에 의해서 주접점이 연결이 되면 주접점에는 주로 동력모터나, 간판 등 대용량의 부하게 연결이 되어서 사용이 됩니다. 일반 타이머나 스위치는 대용량의 전류를 견지디 못하기 때문에 일반 타이머를 거처 전원부에 전원을 인가해 주면 대용량의 부하는 전자접촉기로 On/Off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조a접점 : Normal Open 접점이라고 하며 평상시에는 접점이 떨어져 있다가 전원이 인가가 되면 접점이 붙게되는 접점입니다.

 

보조b접점 : Normal Close 접점이라고 하며 평상시에는 접점이 붙어 있다가 전원이 인가가 되면 접점이 떨어지게 되는 접점입니다.

 

전자접촉기 사용 예

상가건물의  간판은 대용량의 전류를 필요로 하므로 일반 타이머로 구동을 하게 되면 타이머가 파손이 됩니다. 따라서 타이머와 전자접촉기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간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