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여름내내 비가 오더니 가을없이 바로 겨울로 넘어가는 느낌에 드네요.

오늘은 단권 변압기와 복권 변압기의 구조와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단권변압기

단권변압기

위의 그림이 단권변압기의 권선방법을 나타낸 것입니다.

단권변압기는 하나의 권선에 1차측과 2차측이 연결이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며 가볍고 가격이 복권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러나 1차측이나 2차측 중 한쪽에 문제가 생기면 양쪽에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1차와 2차의 전압차가 크지 않고, 부하용량이 크지않은 제품에 사용이 되어 집니다. 괜히 비용아낀다고 몇억하는 장비에 단권 변압기 설치해서 비싼 부하장비 망가지면 피눈물 나겠죠?

 

  • 복권변압기

복권변압기

위의 그림은 복권변압기의 권선구조를 나타낸 것입니다.

복권변압기는 1차와 2차가 완전히 분리된 변압기로 자기장의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2차측에 전압이 인가가 됩니다.

절연변압기라고도 하며 1차와 2차의 변압비에 의해서 2차측 전압이 결정이 됩니다. 전기적으로 1차와 2차가 절연이 되어 있기 때문에 1차나 2차측 어느한쪽에 누전이 발생이 되어도 다른 한쪽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권변압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감전에 안전하며, 1차와 2차간 전압차가 큰기계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값비싼 정밀기기에서 사용이 되어집니다. 이 복권변압기는 단권형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무거우며, 단권변압기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