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생활을 할때 AC는 한쪽선만 만저도 감전이 되지만 DC는 한쪽을 만져선는 감전이 안되고 두선을 모두 만져야만 감전이 되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AC의 경우, 전등교체작업을 하다가 한선을 잘 못 만져서 감전이 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DC의 경우, 예를들어 배터리에서 나오는 한선만 만져서는 감전이 되지 않고,  두 선을 동시에 만져야만 감전이 됩니다.

 

전류가 흐르기 위한 조건은 전류가 흐를 수 있는 통로가 있어야 흐를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은 AC는 한선만 만저도 전류가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형성된다는 것이고 DC는 형성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AC전압

위의 그림은 주상변압기에서 AC전류가 나오는 구조를 간단하게 그린 그림입니다.

변압기 중성선은 대지에 2종접지되어서 대지에 연결이 됩니다. 따라서 이론상 중성선을 만져도 감전이 되지 않고, 

다른 한선 즉, 상전류가 흐르는 한전만 만지게 되어도 대지의 접지를 통해서 전류가 흐르는 통로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전류는 흐르게 되고 감전이 되게 됩니다.

 

반면에, 배터리나 건전지에서 나오는 DC는 접지가 없으므로 한선만 잡으면 서로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류는 흐르지 않고 감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AC를 정류해서 DC로 변환시킨 제품에서 나오는 DC는 한 선만 잡아도 감전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건전지나 배터리 등을 양쪽을 잡으면 감전이 될텐데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전압이 매우 낮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건전지 수백개를 연결하여 수백볼트를 만든다음 건전지 양쪽을 만지면 그때는 매우 위험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