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예기할 내용은 전선의 굵기 선정입니다.

실제로 전선의 굵기를 선정하는 것은 안전과도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전기기사 시험문제에도 꼭 출제되는 문제이기도 하죠.

 

현장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실시간으로 전선의 굵기를 선정해서 시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계산을 잘못하면 화재의 위험 등에 노출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전선의 굵기를 선정해야 합니다.

 

전선의 굵기 선정시에 고려사항은 허용전류, 전압강하, 기계적강도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첫째, 허용전류는 전선의 굵기에 따라 전선에 흐를 수 있는 최대 전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부하가 필요한 전류량이 10 암페어 인데 전선의 허용전류는 15암페어 정도면 충분한데

100암페어가 허용되는 전선을 선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전선의 굵기 굵을 수록 허용전류는 커지지만 전선가격을 생각하면 최대한 경제적으로 하는것이 좋겠죠.

참고로 전선의 굵기가 커질 수록 전선의 가격은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허용전류의 70%정도의 수준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전선 허용전류표를 참고하세요.

 

 

둘째, 전압강하는 전선에도 저항이 있어서 선로에 전류가 흐를 때, 전선에 의한 전압강하가 생깁니다.

이 전압강하가 너무 크게 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전압강하 역시 전선의 굵기가 굵을 수록 작아지기 때문에

굵으면 좋으나, 역시 전선의 굵어 질수록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안전성과 경제성을 충분이 고려해야 겠습니다.

아래 전압강하 공식을 참고하세요.

 

 

셋째, 기계적 강도는 말 그대로 전선의 튼튼함 정도? 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선의 굵기가 굵어 질수록 기계적 강도는 커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주와 전주 사이를 연결할 때에는 기계적 강도가 튼튼해야 전선이 잘 버티겠죠?

 

이상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다음기회에 좀더 세밀하고 심층적으로 말씀드릴께요.

다음 포스팅에서 좀더 자세하게 전선의 굵기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실제 적용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